데이터보안활용융합 연계전공은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아주대학교 데이터보안활용융합단장 곽진
안녕하세요? 아주대학교 데이터보안활용융합 사업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사이버보안학과 곽진입니다.
아주대학교 데이터보안활용융합 연계전공은 교육부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의 일환으로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분야의 전문인력을 대학 간의 수업, 시설, 교육 콘텐츠의 공유를 통해서 키우기 위하여 진행되는 교육사업입니다.
먼저,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은 지역 간, 대학 간 교육역량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상호 공유하여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컨소시엄 대학의 자원을 공동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수준별 모듈형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공과 관계 없이 희망 학생 누구나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학생 선택권을 대폭 확대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수행하는 교육사업입니다.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의 예산은 연간 102억 원 규모이며, 현재 10개 분야(데이터보안활용융합, 항공·드론, 반도체 소·부·장, 이차전지, 차세대통신, 에코업, 그린바이오, 첨단소재·나노융합, 차세대 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총 4년 동안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각 컨소시엄에는 수도권 일반대, 지방 일반대, 그리고 전문대가 컨소시엄을 이루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가 참여하고 있는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부문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은 강원대학교(주관), 아주대학교, 한양대학교(에리카), 충남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주대학교 내에서는 현재 사이버보안학과와 소프트웨어학과가 참여하고 있습니다만, 향후 참여학과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참고로, 데이터보안활용융합 연계전공은 학과를 불문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아주대학교는 혁신융합원을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부문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은 세계적으로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보안, 정보보호 등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분야 시장규모가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데이터보안활용융합 관련 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분야 혁신 인재양성을 목표로 데이터보안활용융합 연계전공은 사이버보안 분야, 클라우드 분야, 블록체인 분야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본 교육과정은 타 대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보안활용융합 연계전공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본 홈페이지를 개설하였으며, 본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정보와 다른 대학들의 프로그램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이 홈페이지는 수강 신청, 강의 수강, 성적 처리 등 데이터보안활용융합 부문 첨단분야 혁신융합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학사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으로 발전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여러 학생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